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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RISE Project

    프로젝트 목적 및 소개

    ❍ 2RISE 프로젝트는 VUCA 시대 속에서 더욱 복잡하고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위험(RISK)에 대응하는(Response) 과학교육(In Science)의 역할에 대해 연구 합니다.

    2RISE 연구팀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지원사업(SSK)의 지원을 받아 VUCA
    시대의 위험에 대한 과학교육의 교육적 대응을 연구합니다. 

     

    "VUCA 시대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이 극대화된 시대를 의미"

    4차 산업혁명, 초연결 시대의 도래로 인한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사회 전반에 빠른 속도로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현재의 변화는 그 양상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우리는 일명 VUCA 시대라 불리는 특징(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이 극대화된 시대를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특징은 COVID-19로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풍요와 편리한 삶을 인간에게 제공하였지만, 이로 인해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각종 위험(risk)에 직면하게 하였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희망이자 두려움이며, 위험은 우연적 요소가 아니라 인간이 과학기술에 의존하면서 반사적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VUCA 시대의 위험은 시민 모두가 대응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일상적 준비성(preparedness)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위험 소양(risk literacy) 수준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위험사회에 대한 교육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OECD(2018)에서도 학교는 아직 예견할 수 없는 위험에 대응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준비시킬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RISE (Risk Response in Science Education) Project는 VUCA 시대의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개개인의 역량 함양을 위해 과학교육의 역할을 재고하고 위험 대응 교육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연구진 소개  

    2RISE 연구팀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역량을 갖춘 미래세대를 일으켜 세우기 위한(To Rise) 교육연구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전임연구원

    학생연구원

    나지연(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김민철(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박준형(NIE NTU, Singapore)

    장진아(NIE NTU, Singapore)

    정용욱(경상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홍옥수(한국과학창의재단)

    김진희(춘천교육대학교)

    박지원(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교육과 물리교육 전공)

    장원빈(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물리교육학과)

    이현주(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물리교육학과)

    정다원(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초등과학교육, 테크놀로지 활용교육, 미래대응교육 등

    중등과학교육, 과학철학, 중등현장교육 등

    초등학교과학교육, 디지털테크놀로지 활용 과학교육, 국제협력연구

    초등과학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빅데이터 분석 등

    과학개념 교육, 교육과정 개발 등

    STEM/STEAM교육, 창의성 교육, 교육정책, 교육과정 개발 등

    교육행정, 학교 혁신 등

    프로젝트 목적 및 소개

    ❍ 2RISE 프로젝트는 VUCA 시대 속에서 더욱 복잡하고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위험(RISK)에 대응하는(Response) 과학교육(In Science)의 역할에 대해 연구 합니다.

    2RISE 연구팀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지원사업(SSK)의 지원을 받아 VUCA
    시대의 위험에 대한 과학교육의 교육적 대응을 연구합니다. 


    "VUCA 시대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이 극대화된 시대를 의미"

    4차 산업혁명, 초연결 시대의 도래로 인한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사회 전반에 빠른 속도로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현재의 변화는 그 양상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우리는 일명 VUCA 시대라 불리는 특징(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이 극대화된 시대를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특징은 COVID-19로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풍요와 편리한 삶을 인간에게 제공하였지만, 이로 인해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각종 위험(risk)에 직면하게 하였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희망이자 두려움이며, 위험은 우연적 요소가 아니라 인간이 과학기술에 의존하면서 반사적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VUCA 시대의 위험은 시민 모두가 대응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일상적 준비성(preparedness)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위험 소양(risk literacy) 수준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위험사회에 대한 교육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OECD(2018)에서도 학교는 아직 예견할 수 없는 위험에 대응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준비시킬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RISE (Risk Response in Science Education) Project는 VUCA 시대의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개개인의 역량 함양을 위해 과학교육의 역할을 재고하고 위험 대응 교육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연구진 소개  

    2RISE 연구팀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역량을 갖춘 미래세대를 일으켜 세우기 위한(To Rise) 교육연구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나지연(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등과학교육, 테크놀로지 활용교육, 미래대응교육 등

    공동연구원

    김민철(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중등과학교육, 과학철학, 중등현장교육 등


    박준형(NIE NTU, Singapore)

    -초등학교과학교육, 디지털테크놀로지 활용 과학교육,

     국제협력연구


    장진아(NIE NTU, Singapore)

    -초등과학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빅데이터 분석 등


    정용욱(경상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과학개념 교육, 교육과정 개발 등

    전임연구원

    김진희(춘천교육대학교)

    -교육행정, 학교 혁신 등

    학생연구원

    박지원(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교육과 물리교육 전공)


    장원빈(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물리교육학과)


    김가은(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이현주(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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